컴퓨터 사용 팁2008. 11. 24. 05:05

Torrent(토렌트)에 대해서는 앞선 글인 Torrent(토렌트)가 뭐야? (1) - uTorrent 소개 및 설치에서 모두 알아 보았고 설치도 끝냈다. 이제 Torrent(토렌트)를 설치하게 된 목적인 자료를 주고 받는 공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Torrent(토렌트)는 보통의 공유 사이트처럼 검색을 통해 다운로드가 불가능하다. 그럼 어떻게 파일을 공유 하는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Torrent(토렌트)는 파일의 주고 받을 수 있는 정보가 담긴 Torrent(토렌트) 파일을 통해서 파일을 공유 할 수 있다. Torrent(토렌트) 파일이 무엇인가 하면 확장자가 *.torrent 인 파일이다. 이런 Torrent(토렌트) 파일은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Torrent(토렌트) 포럼들을 통해서 공유가 된다. Torrent(토렌트) 포럼들은 셀 수 없이 많으며 간단한 검색을 통해서 찾을 수 있다.

사진처럼 확장자가 .torrent 인 파일이 Torrent(토렌트) 파일이다. 이 파일을 실행 시키거나 Torrent(토렌트)에 끌어다 올리면 공유가 시작 된다. 다음은 Torrent(토렌트) 파일을 실행 시키거나 Torrent(토렌트) 위로 끌어다 올려서 공유를 시작하면 처음 나오는 화면이다. 다운로드가 될 폴더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임의로 바탕화면에 Torrent(토렌트) 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그곳으로 다운로드가 되도록 해보았다.

아래 사진을 보면 파일을 실행 시켰지만 예를 들며 만든 파일이라서 다운로드가 시작되지 않는다.

Torrent(토렌트)를 이용해 다운로드가 끝나게 되면 자동적으로 배포자가 된다. 다운로드를 해보았다면 배포(Seeds) 와 피어(Peers) 가 있다는 걸 보았을 것이다. 배포는 100% 완료된 파일을 보유중으로 파일을 배포하고 있는 사람이고 피어는 파일을 다운로드 중인 사람의 숫자이다. 숫자가 4(6) 이런식으로 있을텐데 앞에 숫자는 나와 연결된 사람들이고 뒤 괄호안의 숫자는 같은 Torrent(토렌트) 파일을 이용중인 전체 사람 수 이다. 파일을 조각을 낸 정보로 파일을 주고 받기 때문에 배포자와 피어의 수가 많을 수록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그렇다고 사람이 많다고 무조건 빠른건 아니고 그 사람들의 인터넷 환경에 따라서 틀려질 수는 있다. 대체로 공유자가 많을 수록 빠른 속도를 보인다. 

다운로드 하는 법을 배웠으면 공유(배포)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공유(배포)를 하기 위해서는 마찬가지로 Torrent(토렌트) 파일을 만들어서 Torrent(토렌트) 포럼에 업로드 하여 파일을 배포 하면 된다. 그럼 배포할 Torrent(토렌트) 파일을 만들어 보도록 하자. 이것 역시 간단하다.

Torrent(토렌트)를 실행 한 뒤 파일(F) - 새 토런트 만들기(C) 를 누르면 다운로드 받을 때 처럼 설정을 할 수 있는 창이 뜬다. 새 토런트 만들기 창에서 배포를 할 파일을 파일로 추가 하거나 디렉토리로 추가 할 수 있고 Torrent(토렌트) 파일에 대해서 간단한 정보를 작성 할 수 있다. Torrent(토렌트) 속성에는 아무것도 쓰지 않아도 공유에는 문제가 없다.

생성 후 저장(S)를 누르면 올바른 트래커 주소를 넣으라고 하는데 트래커 없이 진행해도 된다. 예를 눌러주자. 그 다음엔 공유할 파일을 조각 조각 나누어 정보를 담는 과정이 보여진 후 파일이 저장 될 위치를 물어본다. 바탕화면에 저장을 한 후 생성된 파일을 Torrent(토렌트) 포럼에 게재하면 공유가 시작 된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Torrent(토렌트)를 이용하여 다운로드하고 배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Torrent(토렌트)라는 것이 P2P 공유를 이용하는 만큼 다운로드가 편하지만 배포를 하지 않을 경우 공유가 성립이 되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 자기가 받은 만큼 되돌려주는 미덕을 갖도록 하자.

Posted by 김부럽